블로그 이미지
내맘짱
안녕하세요 내맘입니다. 제가 실제 이용하거나 궁금한 사항을 하나하나 적어나가는 생활블로그입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19. 9. 9. 23:09 자격증


안녕하세요 내 맘입니다.

어제 첫 글을 올리고 나서 갑자기 생각난 게 요즘은 합격률이 어떨까? 생각이 나서 최근 합격률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역시나 어려운 시험입니다.ㅠㅠ

합격률을 조회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컴퓨터 계열을 제외한 다른 전기 화학 건축 계열은 합격률이 많이 낮습니다.

그만큼 어렵게 출제가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2018년 기준 토목기사 합격률인데 그래도 다른 년도에 비해서 높은 합격률 30 퍼 때를 보입니다.

이게 몇 년 동안 30% 이상이면 그래도 10명 중 3명은 붙는구나 하겠지만.. 밑으로 내려갈수록 20프로 중후반 때가 나오는 걸 보면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실기가 필답형으로 바뀌고 나서 일단 찍기를 못하기 때문에 공부는 확실히 해야 합니다.

 

다른 기사와 다르게 토목기사는 필기가 6과목으로 구성이 돼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한 문제를 1분 안에 풀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생각해서 푼다기보다는 여러 번 반복학습을 통해서 문제풀이를 준비를 해야 합니다.

 

토목기사 필기 출제 기준입니다.

 

응용역학

많은 수험생이 토목기사 필기 과목 중에서 어려워하는 과목은 응용역학입니다. 총 20문제가 출제되고, 응용역학은 역학적 개념과 건설 구조물 해석을 중점적으로 출제됩니다.

어렵지만 반복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풀다 보면 점점 더 많이 풀 수 있습니다. 

 

 

 

 

 

 

 

 

 

 

 

 

 

 

 

 

 

 

 

 

 

 

 

 

 

 

 

 

 

측량학

총 20문제가 출제됩니다. 주로 각종 측량의 개념이나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묻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생각보다 헷갈리는 문제가 많이 나와서 꼼꼼하게 문제 풀고 노트 만들어서 다시 보면 좋습니다.

 

 

 

 

 

 

 

 

 

 

 

 

 

 

 

 

 

 

 

 

 

수리학

수리학 및 수문학 또한 20문제 출제가 되고 수리 수문학의 개념과 이해가 중점입니다. 

비교적 다른 과목보다 범위가 좁고 중요한 문제가 뚜렷해서 다른 과목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수리 수문학은 공식을 잘 알아야 하므로 암기로 승부를 봐야 하는 과목입니다.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역시나 20문제가 출제되고 

철근콘크리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강구조 문제들이 나옵니다.

이 과목 역시 토목기사 과목 중에서 조금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 개념 저일 확실하게 하고 문제 유형 파악하면 오히려 고득점을 노려볼 수 있는 과목이에요 처음부터 혼자 공부하는 계획보다 교재나 인강을 찾아 제대로 공부할 때 학습 효과가 큰 과목입니다.

토질 및 기초

토질역학과 기초공학이 주요 항목입니다.

토질역학은 흙의 물리적 성질과 분류, 흙 속에서 물의 흐름. 지반 내 응력 분포, 압밀. 흙의 전단강도. 토압, 흙의 다짐 , 사면의 안정, 지반조사 및 시험문제가 출제됩니다.

기초공학은 얕은 기초, 연약지반 개량공법에 관한 문제가 나옵니다.

이 과목도 과락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개념과 이론을 탄탄하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하수도입니다.

상수도 공학과 하수도 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가 나오며 상하수도 시설계획, 상하수 관로 시설, 하수장 시설 묻는 문제가 나옵니다.

상하수도 공학은 무조건 암기로 승부를 봐야 하고 암기할게 많지만 외우기만 하면 고득점 과목입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세요

복잡한 계산식도 나오지만 출제 비중이 작습니다. 암기 먼저 하시고 시간이 되면 계산식 꼼꼼하게 공부하시면 됩니다.

 

 

 

매년마다 약 남자 1만에서 1,5 사이가 접수를 하고 2천 명 중반 때가 살아남습니다..

합격률로 대략적으로 시험의 난이도를 체감을 할 수 있습니다.

약 50% 정도면 적당히 공부를 해도 붙겠구나 생각을 하는데

20~30% 정도면 정말 열심히 해서 10명 중 3명에 들자라는 마인드로 공부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토목시공기술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장 생활하고 공부를 병행하니 힘이 들긴 합니다.ㅎ

 

토목기사 준비하시는 분들 과년도 열심히 외우시면서 많이 풀어보시면 됩니다.!!! 이건 팩트입니다. ㅎ

 

 

posted by 내맘짱